국내 주식을 증권사 모바일 앱이나 HTS를 통해서 주문할 때 주문 종류가 많아서 어떤 주문을 넣어야 할지 모르실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국내 주식 주문 종류를 총정리해드리고자 합니다.
국내 주식 주문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기 전에 증권과 주식의 차이점이나 주식과 채권의 차이점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블로그의 다른 글들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내 주식 주문 종류
국내 주식 주문 종류에는 지정가 주문, 시장가 주문, 조건부 지정가 주문, 시간외 종가 주문, 시간외 단일가 주문, 최유리 지정가 주문, 최우선 지정가 주문 등 다양한 종류의 주식 주문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투자자나 초보 투자자들은 단순히 지정가 주문만 하는 경우가 많은데, 다양한 종류의 주문 방식을 활용하는 투자자와 일반 투자자 사이에는 수익률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주식 주문 방법들을 알고 있으면 대한민국 주식시장에서 주식 매매 전략을 보다 치밀하게 세울 수 있으며 성공적인 주식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주식 주문 종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자신의 매매 전략의 한 부분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국내 주식 주문 종류에 대해 설명 드릴텐데, 각 증권사마다 명칭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며, 종류가 다를 수 있으므로 보편적인 주식 주문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지정가 주문
이 주문은 투자자가 원하는 가격을 직접 지정하여 주식을 매매하는 주문 방식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투자자가 구체적인 가격을 설정하여 주식을 사거나 팔고자 할 때 사용되며, 투자자가 지정한 가격에서 매매 거래가 성사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A기업의 현재 주가가 1만 원인데, 투자자의 판단에 오늘 장중에 A기업의 주식이 1만 1천 원까지 오를 수 있다고 판단이 될 때 1만 1천 원에 매도 주문을 하면 주식이 1만 1천 원이 되는 순간 매도가 체결되는 방식입니다.
반대로, 현재 1만 원인 주식의 주가가 장중에 9천 원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어 낮은 가격에 주식을 매수하고 싶은 경우에도 지정가 주문 방식으로 9천 원에 주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정가 주문을 통해서 투자자는 원하는 가격으로 거래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정가 주문은 시장의 상황에 따라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가가 투자자가 지정한 가격을 초과하거나 미달하는 경우에는 거래가 체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1만 1천 원에 매도 주문을 걸었는데, 주가가 1만 900원까지만 올랐다면 거래가 체결되지 않습니다.
시장가 주문
이 주문 방식은 매매를 원하는 주식의 수량만 입력하고 금액을 입력하지 않은 채,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에 체결하고자 하는 주식 매매 주문 방식입니다.
즉, 매도 주문의 경우에는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매수자와 즉시 거래가 체결되고, 매수 주문의 경우에는 가장 낮은 가격을 제시한 매도자와 즉시 거래가 체결됩니다.
시장가 주문의 장점은 빠른 거래가 가능하다는 것이며, 특히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클 때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시장가 주문은 거래가 체결되는 가격을 투자자가 미리 알 수 없고 시장의 상황에 따라 투자자가 예상치 못한 안 좋은 가격으로 거래가 체결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거래량이 적은 주식의 경우에는 주가가 크게 변동할 수 있으므로 시장가 주문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장가 주문은 위험성이 있는 방식이지만 반면에 주식 시세가 빠르게 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빠르게 주문 체결을 하고 싶다면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조건부 지정가 주문
조건부 지정가 주문은 매매하고자 하는 주식에 대한 가격과 수량을 투자자가 설정할 수 있으며, 지정가 주문과 동일하게 주가가 설정한 가격과 수량에 도달할 경우 해당 가격과 수량으로 체결을 하는 반면, 주식시장 마감 전까지 체결되지 못한 주문 잔량에 대해서는 동시호가 매매 시간에 자신이 지정한 가격이 아닌 시장가로 바뀌어 매매되는 주식 주문 방식입니다.
조건부 지정가 주문의 가장 큰 특징은 자신이 접수한 주식 주문 내역 중 매매 가격이 매매 시간 동안은 지정가 주문으로 진행되고, 동시호가 매매 시간에는 시장가 주문으로 변경된다는 점입니다.
조건부 지정가 주문을 활용하는 이유는 당일에 주식 매매를 반드시 하고자 하는데 가장 좋은 조건에 거래하고 싶을 때 가장 좋은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주식이 내일부터 본격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어 오늘 무조건 매수를 하고 싶은데 최대한 낮은 가격으로 매수하고 싶은 경우, 조건부 지정가 주문을 통해 자신이 희망하는 매수 가격으로 일부 또는 전부를 매수할 기회를 만들어 놓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건부 지정가 주문을 하면 일부 또는 전부가 본인이 원하는 가격대에 거래되든지, 혹은 거래가 안될 경우, 장 마지막 동시호가 매매 시간에 시장가 주문으로 무조건 매매가 체결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간외 단일가 주문
시간외 단일가 주문은 시간외 거래 시간 동안 종가의 일정한 등락폭 내의 가격으로 주식 매매 주문을 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시간외 종가 주문 방식과 비슷하게 당일 주가 흐름을 분석하여 새로운 매매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충분한 거래량이 존재하지 않아 거래가 성사되지 않을 위험성이 있습니다.
시간외 종가 주문
시간외 종가 주문은 정규 주식 시장 마감 후 시간외 종가 거래 시간에 당일 매매 종목의 종가로 주문을 내는 주문 방식입니다.
시간외 종가 주문 방식은 주식 시장 거래 시간 동안 거래를 하지 못했거나, 추이를 지켜보다가 종가로 거래하고 싶은 투자자들을 위한 방식입니다.
시간외 종가 주문은 가격의 등락폭이 없이 고정된 가격으로 매매할 수 있는 기회이므로, 다음 날 주식 시세에 대한 불확실성을 미리 제거하고 현재 매수 또는 매도를 확정 지을 수 있는 방법이지만 거래량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거래가 성사되지 않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우선 지정가 주문
최우선 지정가 주문은 주식 매매 가격 설정 시, 자신의 매매 유형과 동일한 유형의 매매 호가 중 가장 체결 가능성이 높은 매매 호가로 주문이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을 매수할 때 최우선 지정가로 주문을 입력하게 되면, 현시점에 가장 높은 매수호가로 주식 주문이 접수되며, 매도 시에는 반대로 가장 낮은 매도 호가로 주식 주문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매매 체결을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지정가 주문 방식에 비해 본인 생각보다 높은 가격에 매수하거나 낮은 가격에 매도할 수 있습니다.
최유리 지정가 주문
최유리 지정가 주문은 주식 매매 가격 설정 시, 자신과 대응되는 상대방의 가격에서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결정되어 주식 주문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을 매도할 때 최유리 지정가로 주문을 넣게 되면, 매수 호가 중 가장 높은 매수 호가를 기준으로 매매 주문이 접수됩니다.
최유리 지정가 주문을 사용하게 되면 현재 설정된 매수/매도 호가를 기준으로 빠르게 주문을 체결할 수 있어서 빠른 매매 전략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이상으로 국내 주식 주문 종류인 지정가 주문, 시장가 주문, 조건부 지정가 주문, 시간외 단일가 주문 , 시간외 종가 주문, 최우선 지정가 주문, 최유리 지정가 주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설명으로만 들으면 이해가 잘 안 될 수 있으니 소량이라도 직접 투자해 보면서 감을 익히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스피지수, 코스피200지수, 코스닥지수 알아보기 (0) | 2024.03.26 |
---|---|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K-OTC 뜻과 차이점 (1) | 2024.03.23 |
Tiger 미국S&P500 수익률 및 배당금 (0) | 2024.03.06 |
Tiger 미국나스닥100 수익률 및 배당금 (1) | 2024.03.05 |